최근 전기차 폭발 사고 관련 이슈가 생기며
전기차 관련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
법규 또한 강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.
오늘은 전기차 관련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01
전기차 화재 원인?
전기차 관련 된 화재 원인은 다양하게 있는데
대표적인 원인을 네가지 꼽아보자면,
과충전
기계적 충격
과열
절연물 불량 및 파손
이 종류로 분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.
차체 바닥 부분에 배터리가 있는데
건축물에서는 소화 진압을 위한 시설이 상부에 있어
화재 진압이 초기에 어려운 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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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기차 하부 배터리 구성요소?
고전압배터리, 저전압배터리, 인버터, 컨버터, 충전기, 구동모터 등
위의 이미지처럼 화재의 원인이 되는
고전압 배터리가 하부에 있는데
화재 진압이 가능한 스프링쿨러 등은 상부에 있으므로
초기에 진압이 어렵게 되는 것입니다.
02
전기차 설치 기준 가이드라인
1.설치 장소
-외기에 개방 된 지상 설치/주차장 램프 인근 등 외기에 면한 곳
: 외기에 개방 된 곳이라면 화재가 나더라도 비교적 쉽게 진압할 수 있습니다.
-직통계단 출입문과 직접 면하지 않은 곳
:직통계단 인근에 전기차 폭발사고가 나게 될 경우,
ASET(허용피난시간)이 줄어들기 때문에 직접 면하지 않는 곳에 설치하여야 됩니다.
-D.A(Dry Area)인근 설치
:연기로 인한 질식사를 막기 위하여,
굴뚝 역할을 하는 D.A 인근에 설치하는 것이 용이합니다.
2.구조
-배출설비 설치
: 배풍기 및 배출덕트, 후드를 통해 옥외 강제 배출 가능토록 설치
-충전구역에 충전구역 전용 화재감지기 설치
(화재감지기는 직통계단 인근에 수동으로 작동 가능토록 설치)
-내화구조 및 불연재료로 된 60cm 이상 제연경계벽 설치
-주차단위구획별(최대 3대)로 3면 내화성능 1시간 이상 벽체로 방화구획
-높이 600mm 이상 물막이판 설치
03
전기차 설치 관련 법령
전기차는 계획대수에 맞추어 일정 % 이상 설치해야 하는데,
이에 대한 관계 법령은 하단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.
주차대수 산정 및 대수 구획 등에 관한 내용 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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