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지하 외벽 설정
대지경계선에 따라 지하 외벽체 설정
지하는 건축한계선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
공사 시 우오수 배관 및 설계 장비 운용 등을 고려하여 최소 1,000~2,000mm 정도는 띄어주는 것이 좋다.
주차 모듈값이 들어갈 것을 고려하여 값을 계획하는 것이 좋고
외벽체는 정수가 떨어지도록 정리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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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하층수에 따른 외벽체 설정
지하 1층 : 300mm
지하 2층 : 300~400mm
지하 3층 : 400~500m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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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하 내벽
배수판 100, 방습벽 200
(방습벽의 경우 기전기실 같은 취약 부위에 설치)
2.주동코어 위치 정리
공동주택일 경우 주동코어와 지하층이
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설정한 코어를 그린다.
이 때, 2,000~2,200mm 정도의
주동 코어로 진입 가능한 입구(자동문 등)를 그리고
3,000~4,000mm 정도의 홀 공간을 확보토록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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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어에 붙는 기둥이 생길 경우
불필요한 배근을 줄이기 위해
코어 라인에 맞추어 그리도록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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엘리베이터가 지나가는 자리에는 기둥을 배치할 때
보 위치를 고려하여 설정하도록 한다.
3.램프 정리
도로변으로부터 들어가는 주진입통로를 설정한다.
주진입통로를 설정할 땐,
주동코어가 부딪히지 않는 곳으로 해야하고
주변 레벨을 고려하여 낮은 곳에서 진입하는 것이 수월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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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때, 주차통로폭은 6,200mm 이상으로 하고
대기공간으로 5,000mm 정도 평탄구간을 잡는 것이 좋다.
(1대 정도가 서서 기다릴 수 있는 길이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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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하 주차장에서 수직동선인 램프를 계획할 땐
법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고
곡선 램프, 직선 램프에 따라 기울기 적용 %가 다르니
각각 확인하여 배치해야한다.
4.주차 모듈 배치
600*600(mm) 기둥 + 확장형 + 일반형 2대
기본으로 들어가는 주차 모듈의 형태이다.
지자체에 맞는 법적 주차대수를 산정하여
3까지 완성 된 도면에서,
기본 주차 모듈을 배치 후 최대 산정 대수를 추정한다.
주차대수 산정 시
(1)총 주차대수?
(2)확장형 주차 대수?
(3)경형 주차 대수?
(4)장애인 주차 대수?
(5)전기차 주차 대수?
(6)교통약자 등 그 외 주차구획이 필요한지 검토
이 모든 것을 고려하여 표를 만들어놓고
주차 모듈 배치가 끝났다면 적절한 위치에
배치를 해놓는 것이 편리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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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차 모듈 배치를 할 때
외벽체에 가까이 닿게 된다면
벽체에서 300mm 정도 여유폭을 두는 것이 좋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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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대 8,500mm 이고 10m 이상의 장스팬은 지양하도록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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